April 15, 2005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만약 이 삭제된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검색시 검색이 되는 페이지여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세지가 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404 에러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두면 삭제되었거나 없는 페이지 일 경우 웹사이트 운영자가 원하는 주소로 연결을 유도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유저가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이다.
404 에러페이지를 만들자.
1. 우선 404.html 파일을 만듭니다.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로.
특정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시키거나
404에러 페이지에 원하는 내용을 넣으시면 됩니다.
2. 하나의 .htaccess 파일을 만듭니다.
.htaccess 파일 만드는법
- Notepad나 기타 사용중인 텍스트에디터를 열고 다음과 같이 써주세요.
- ErrorDocument 404 http://xxx.xxxx.com/404.html
- 사이트 주소는 자신의 것으로 바꾸어 써주세요.
- 저장할때 파일명 .htaccess에서 . 앞에 공백문자입니다.
즉, filename.htaccess 이 아니고 .htaccess 여야 합니다.
3. 이제 .htaccess 파일과 404.html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FTP(아스키 모드)로 올립니다.
4. 잘 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아래의 파일은 없는 파일입니다.
http://www.gaseo.com./55555555555.html
Posted by gaseo at 12:00 AM | Comments (0) | TrackBack
April 13, 2005
샘플 : http://www.gaseo.com/test/seo/spider.php
스파이더 뷰어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최적화하기 위하여 검색엔진의 스파이더 또는 로봇의 시각에서 사이트를 조회하여 볼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이트의 타이틀이나 링크, 강조 키워드등을 조회하여 볼수 있습니다.
Posted by gaseo at 01:48 PM | Comments (0) | TrackBack
검색로봇의 문제점
로봇이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돌아다니게 되면 자칫 네트워크에 엄청난 트래픽(Traffic)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걸려 특정 사이트에 접속이 잘 되지 않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동호회 명단, 직장 전화번호등 원치 않은 정보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결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안
1) 첫 번째로 어떤 사이트를 보려면 ID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로봇은 해당 사이트의 ID와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접근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 방법은 로봇의 접근을 직접적으로 배제하는 강력한 수단이지만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간혹 ID와 비밀번호로 막아놓은 페이지가 네이버의 웹문서 검색에 노출된다는 문의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링크로 연결되지 않는 한 네이버의 로봇은 비밀번호로 보안을 걸어놓은 문서에 접근하지 못합니다. 비밀번호로 보안을 걸어놓았는데도 웹검색에 노출이 되는 경우는 어떤 사람(주로 내부자)이 해당 문서의 URL을 다른 웹페이지에 적어놓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2)두 번째로 로봇 배제(Robot exclusion) 표준을 따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봇 배제 표준이란 말 그대로 웹문서를 수집해 가는 로봇을 배제한다는 뜻입니다.
로봇의 배제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 놓은 robots.txt 파일을
사이트의 최상위 주소(서버 루트 디렉토리 예:www.gaseo.com/robots.txt)에 저장하면 됩니다.
robots.txt를 서브디렉토리에 놓는 경우 효력이 없다는 사실에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www.yourhost/~mypage 밑에 robots.txt가 있어도 이는 아무런 효력을 갖지 못합니다.
로봇은 오직 루트 디렉토리의 robots.txt만을 참조할 뿐입니다.
로봇의 접근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이냐에 따라 robots.txt에 들어가는 내용은 달라집니다.
로봇 배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robotstxt.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로봇을 배제하고 싶을 때
User-agent: *
Disallow: /
(2) 모든 로봇을 허용하고 싶을 때
이 경우에는 “robots.txt”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나, 굳이 작성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과 비교했을 때 “/”가 빠져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3) 모든 로봇에게 서버의 일부분만을 제한하고 싶을 때
User-agent: *
Disallow: /my_photo/
Disallow: /my_diary/
이렇게 작성하면 로봇은 my_photo, my_diary라는 폴더에 속한 웹문서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4) 특정 로봇만을 배제하고 싶을 때
아래의 예에서는 “EvilRobot”이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만을 배제하게 됩니다.
User-agent: EvilRobot
Disallow: /
(5) 특정 로봇에게만 접근을 허용하고 싶을 때
아래의 경우 Cowbot만이 웹문서를 수집해갈 수 있습니다.
User-agent: Cowbot
Disallow:
User-agent: *
Disallow: /
3)세 번째로 메타태그를 이용하는 방법
“robots.txt”를 작성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HTML문서의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라는 메타태그를 추가하면
로봇은 웹문서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이 방법은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문서 하나하나에 대해 정확하게 명시를 해주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로봇의 접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Posted by gaseo at 02:51 AM | Comments (0) | TrackBack
1. 제목(title) 태그는 반드시 작성한다.
(1) 각각의 웹문서마다 다르게 작성하면 좋다.
다른 내용의 웹문서이지만 타이틀 태그가 똑같으면 웹페이지 검색엔진에도 똑같은 제목으로 검색된다. 이러면 검색사용자는 웹문서의 제목을 보고 어떤 내용의 웹문서인지 쉽게 알기가 어렵고 검색엔진 순위에서도 비슷한 정보를 담고 있는 다른 웹사이트의 웹문서보다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다.
(2) 웹문서의 중요 키워드를 적어 주면 좋다.
웹페이지의 검색엔진은 타이틀(title) 태그에 있는 키워드에 대해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따라서 타이틀 태그에 웹문서의 중요키워드를 적어 주면 웹문서가 상위에 검색될 수 있다.
2. 키워드(KEYWORDS)와 설명문(description) 태그를 작성한다.
(1) 키워드(KEYWORDS) 태그의 작성방법
검색엔진별로 메타태그를 검색순위에 반영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영하는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랭크되려면 작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keywords 태그에는 중요키워드를 앞에 배치하고,그 키워드의 중요성에 따라 차례대로 적어 주시면 좋습니다. Keywords 태그의 단어의 개수는 200개 이하가 적합한데 그 이상의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경우 penalty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적을 때,단어와 단어사이를 뛰어쓰고, 한글 키워드와 함께 영어로 된 키워드도 적어 주도록 합니다.또한 검색엔진과 검색 엔진처럼,뛰어쓰기도 하고 붙여쓰기도 해서 하나씩 적어주면 좋습니다.
조합형 키워드의 배열은 검색엔진, 검색, 엔진의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좋으며 조합형 키워드의 반복에 있어서도 단어별 반복보다는 교차반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검색엔진, 검색, 엔진, 검색엔진, 검색, 엔진, 검색엔진, 검색, 엔진과 같은 방식으로 교차하여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검색엔진, 검색엔진, 검색엔진, 검색, 검색, 검색, 엔진, 엔진, 엔진 과 같은 방식의 반복은 penalty를 받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keyword내에 동일 단어가 7개 이상 반복되면 panelty가 적용되는데 검색엔진마다 그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검색엔진에 등록되기를 원한다면 3번 이상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사용자의 입장에서 오탈자로 검색할 경우를 대비해서 그런 단어도 키워드에 넣어주도록 하면 좋겠습니다(예컨데 tag가 아니라 tog). 또한 "주소"나 "전화번호"도 적어 주면 좋겠습니다.
(2) 설명문(description) 태그의 작성방법
description 태그는 그 문서에 담긴 내용중에서 중요 키워드를 포함해서 설명문 형식으로 적어줍니다.
길이는 공백을 포함하여 150자 이내로 하는 것이 검색엔진별로 글자 길이 제한이 다르므로 모든 검색엔진을 대비한다면 이를 지키는 것이 좋겠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중요한 설명문구를 150자 이내에 배치하고 나머지를 그 다음에 배치하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시간상의 편의 등으로 keywords태그와 같은 글자로 배치하는데 추천은 하지 않지만 적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3. 플래시(flash)와 이미지(image)는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1) 플래시는 검색엔진이 읽지 못한다.
많은 웹사이트에서 메뉴를 플래시로 작성하여 사람의 눈을 즐겁게 하나 검색엔진은 플래시의 내용을 읽지 못한다. (플래시 자체는 엠파스나 구글의 검색엔진이 수집해서 검색사용자에게 검색결과로 보여 줄 수는 있다.) 가능하면 메뉴는 이미지(alt 태그 사용)나 텍스트로 구성하면 좋다.
플래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이트맵을 만들어 웹사이트에 있는 웹문서들을 검색엔진이 수집해 갈 수 있도록 하거나 메타태그나 타이틀 태그 등으로 이를 보완하도록 해야 한다.
(2) 이미지에는 alt 태그를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미지 태그와 함께 사용하는 alt 태그의 택스트는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이미지는 alt 태그를 사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본문(body)에 중요 키워드 배치방법
(1) 본문 시작부분에 전략 키워드 배치가 중요하다.
검색엔질별로 페이지내에 keyword가 기타 다른 단어와 비교하여 얼마나 높은 빈도를 보이는 가를 분석하기 때문에 본문내용부분( body와 /body )사이에 키워드 빈도를 높임으로써 해당 page를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게 할 수 있습니다.
본문이 시작하는 부분에 전략적인 키워드를 배치하시면 좋겠습니다. (body)태그의 시작하는 부분에 대부분 로고가 위치합니다. 이때 로고는 플래시보다는 이미지로 하여 alt 태그를 이용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예컨데 (img src="logo.gif" alt=" 검색엔진에 적합한 홈페이지 만들기- 가세오닷컴")
(2) 본문이 시작하는 부분에 전략적인 키워드를 배치
키워드 선택부터 어렵고, 또 선택한 키워드중 중요한(전략적인) 키워드를 찾아서 그 키워드를 분문에 적절히 배치하는 것도 힘이 든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 덕분에 검색사용자가 중요 키워드로 웹페이지 검색시 자신의 웹문서가 상위에 랭크된다면 고생에 대한 보상은 될 것이다.
디자인적인 면을 고려하면서 본문에 텍스트로 된 내용을 채워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적인 면을 고려하면서". 사이트 방문자를 배려해야 하므로.
본문이 시작하는 로고의 옆에는 메뉴가 위치하는데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이 본문이 시작하는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메뉴를 플래시로 한다면 검색엔진은 그 플래시내의 글자를 읽지 못하므로 상위 랭크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손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글자들 중에 중요한 키워드가 있으면 관련된 문서를 링크시키거나 그 단어에 대한 설명을 위한 문서를 하나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문서마다 링크를 잘 걸어 두는 것이 스파이더가 문서를 "잘" 수집해 가거나 문서의 인기도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주의 : Keyword Spamming
그러나 이러한 점을 악용하여 keyword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page내에 배경색상과 동일한 keyword(Font Matching)를 수백개 이상씩 입력하게 됨에 따라 검색엔진들은 웹페이지내 일정한 횟수 이상의 keyword가 나타날 경우 spam으로 간주하고 패널티를 적용하여 순위를 깍거나 robot이 index 대상에서 제외시키도록 하고 있다.
실제 여러 번의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배경색상과 동일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사이트가 구글에서 사라집니다. 주의하세요.
(3) 본문에 사용하면 좋은 태그(tag)와 유의할 점
h태그는 실제 자주 사용은 안하는 것 같다. .그러나 사용하는 것이 상위랭크를 위해 좋다. font나 b 태그는 많이 쓰고 있는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본다. 중요한 내용일수록 font와 b로 글자를 강조해 주면 좋다.
주석문(!--) 태그의 활용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다. 실제로 주석문은 프로그래머, 웹디자이너들이 홈페이지(쇼핑몰 등 포함)를 제작할 때 수정작업을 편하기 하기 위해 작성한다. 이러한 주석문은 웹디자이너 등에게만 좋은 것은 아니고 검색엔진에 홈페이지가 상위 등록되는데 도움이 된다.
예컨데, (!--주석문 태그의 활용 시작,주석문에 적절한 태그를 사용하면 상위등록에 도움이 됨--). 주석문 태그는 플래시나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의 경우 텍스트로 된 글자넣기가 어려운 점이 있는데 그럴 경우 상위 랭크를 위한 보완 수단이 될 수 있다.이러한 주석문은 웹 브라우저의 화면에 보이지 않으나 검색로봇(스파이더 등)은 인식 가능하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미지에는 alt 태그를 넣는 습관을 가지면 좋다. 웹로봇(웹문서를 수집해 가는 프로그램)은 링크를 따라 이동하므로 문서 곳곳에 관련된 문서의 링크(a href=" ")를 걸어 주도록 한다. 링크가 많이 걸려 있는 문서의 경우 문서의 인기도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이용자에게는 관련된 문서의 정보를 클릭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될 것이다.
홈페이지 내의 문서들을 그물망처럼 잘 연결해 놓아 웹로봇이 링크를 따라 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지 않는다면 링크가 연결이 안된 문서의 경우와는 만나보지도 못할 수도 있다.
테이블(table) 없이 웹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검색엔진을 위해서는 좋겠지만 사이트 방문자를 배려해서 어느 정도 사용하게 된다. 테이블 사용은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여러가지 유용한 팁
(1) 프레임(frame)을 사용한 경우 NOFRAMES을 활용
요즈음은 거의 없는 것 같지만 그래도 가끔 보이는 것 같다. 검색하다보면 검색결과에 "이 페이지를 보려면, 프레임을 볼 수 있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
프레임을 지원하지 못하는 웹 브라우저의 경우에 나타나는 경우이다. noframes 태그는 이렇게 프레임을 지원하지 못하는 웹 브라우저를 위한 태그이다.
만약 프레임을 사용해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에 noframe 태그 안에 링크나 텍스트로 중요 키워드를 넣어두면 좋다. 다른 웹문서 처럼 깔끔하게 테이블 나누어 작성할 필요는 없고, 중요 키워드를 H 태그,FONT 태그등을 활용해 강조해 주고 링크를 걸어주면 됩니다..사이트 맵은 최소한 걸어주는게 좋다. 사이트맵에는 그 홈페이지에 있는 문서들이 링크되어 있는 곳이므로 스파이더가 링크를 발견하기에 가장 좋은 곳 중의 하나가 되므로.
간단한 예제.
(NOFRAMES)
검색엔진에 적합한 홈페이지 만들기,(b)홈페이지(/b)
(A HREF=sitemap.htm")사이트맵(/A)
(/NOFRAMES)
(2) STYLE 태그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다. 이 태그는 본문에서 사용될 공통 서식을 지정해 놓을 때 사용한다.
(head)
...........(생략)
(style)검색엔진(/style)
...........(생략)
(/head)
(3) HR 태그를 이용한 키워드 반복
HR 태그는 선 태그이다.이 선 태그를 이용해서 키워드를 반복해 줄 수 있습니다. 예컨데, (HR WIDTH="80%" 선 태그 선태그 태그). 뒤의 "선 태그 선태그 태그" 라는 글자는 웹브라우저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로봇에게는 인식되므로 HR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면 좋다.
(4) 투명 이미지를 이용한 키워드 반복
투명 이미지를 이용해서 키워드를 넣어 줄 수 있습니다. 예컨데, (img src="투명한 이미지,gif" border="0" alt="투명 이미지를 이용한 키워드 반복"). 주의할 점은 아래처럼 높이(height)와 넓이(width)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img src="투명한 이미지,gif" width="300" height= "200" border="0" alt="투명 이미지를 이용한 키워드 반복")
Posted by gaseo at 02:17 AM | Comments (0) | TrackBack
1. 기존 등록 상황 확인 및 경쟁 사이트 분석
(1) 기존 등록 상황 확인
자신의 사이트가 네이버, 다음(DAUM) 등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어 있는가 확인해 보고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등록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2) 경쟁 사이트 분석이 중요하다.
특히 경쟁 사이트 분석은 중요하다. 경쟁 사이트 분석을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의 설명문 작성이나 카테고리 위치를 정하는데 꼭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보면,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꽃배달"을 전략키워드의 하나로 정해서 서비스를 하고자 한다면 이미 등록된 "꽃배달"과 관련한 경쟁 사이트가 얼마나 등록이 되어 있고 그 사이트들은 어느 카테고리에 위치해 있으며 홈페이지 제목과 설명문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자신의 사이트에 참조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에서 "꽃배달"과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도록 한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꽃배달
이러한 사이트 검색결과에 나온 사이트는 대부분 기업, 쇼핑 > 꽃 > 꽃배달 이 카테고리에 위치해 있으니 카테고리 선택시 이 카테고리에 등록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위에 검색되는 사이트의 대부분은 홈페이지 제목에 "꽃배달"이 들어간 사이트가 많다는 점도 유의해야 할 것이며 홈페이지 설명문 부분도 꽃배달에 관련된 것으로 설명문이 나와 있다.실제로 상위에 검색된 사이트에 방문해서 사이트의 구조도 참조하는 것도 좋다.
2. 카테고리 선택
(1) 상위 카테고리에 등록하면 좋다.
검색엔진 별로 카테고리 분류가 다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어느 카테고리에 등록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우면 경쟁 사이트가 위치한 카테고리를 찾아보고 그것을 참조하도록 한다. 전략 키워드로 검색시 먼저 나오는 카테고리에 등록 신청하도록 한다.
예컨데, 아래는 "검색"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여러 카테고리가 나올경우이다. 가능하면 그 4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상위에 위치한(먼저 나온)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좋다..
컴퓨터와인터넷> 인터넷> 인터넷 검색 ( 이곳)
컴퓨터와인터넷> 인터넷> 월드와이드웹(WWW)> 웹사이트검색
컴퓨터와인터넷> 인터넷> 월드와이드웹(WWW)> 데이터베이스, 검색
컴퓨터와인터넷> 인터넷> 월드와이드웹(WWW)> 웹사이트검색> 웹 검색방법
왜냐하면 디렉토리 브라우징(클릭으로 범위를 좁혀가는 검색방법)에는 컴퓨터와인터넷> 인터넷> 인터넷 검색이 위쪽에 보이므로 검색사용자는 위쪽을 먼저 클릭하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3. 홈페이지 제목 정하기
(1) 홈페이지의 제목에 전략 키워드를 넣으면 좋다.
검색 순위에 있어 사이트 이름(홈페이지 제목)에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상위 페이지에 검색이 될 가능성이 크다. 홈페이지 등록신청하는 입장에서 온갖 수식어를 집어 넣고 싶지만 경험많은 각 검색엔진의 서퍼들은 이러한 등록신청이 상위등록을 노리고 하는 것이라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사이트 이름은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가능하도록 로고나 인덱스(index.***) 파일의 타이틀(title) 태그에 넣어두어 서퍼가 사이트방문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2) 잘 정한 제목과 그렇지 못한 제목
잘 등록한 사이트(성공한 케이스 - 제가 볼때)를 살펴 보도록 하자.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니
인터넷 무료법률정보서비스
의료사고법률연구소 메디로
이런 사이트가 보인다.
첫 번째의 인터넷 무료법률정보서비스라는 제목은 인터넷, 무료, 법률, 정보, 서비스 라는 단어 하나하나가 고급 키워드라 생각되는데 등록에 성공했습니다. 물론 각 단어의 조합어(예컨데, 법률정보)로도 검색이 될 수 있다.
두번째 것의 의료사고법률연구소 메디로의 경우는 메디로가 회사명칭 같은데 의료사고법률연구소라는 것은 수식어라고 볼 수 있다.
의료,사고,법률,연구소가 각각 검색 키워드가 될 수 있고 만약 "법률"로 검색사용자가 검색을 해도 이 사이트가 어느 정도 상위에 검색이 될 가능성이 있다.왜냐하면 똑같은 "법률"이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넣은 경우를 설명문에 넣은 경우보다는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가중치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네이버에서 등록신청을 받아준 경우이지만 다음이나 야후 코리아에서도 서퍼가 그대로 등록신청을 받아준다고 볼 수는 없다. 어쨌든 이런 식으로 제목에 검색키워드를 넣어서 제목을 만들어야만 상위등록을 위해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정해서 홈페이지 제목이 Hxxxxxallaw 이런 식으로 한다면 엄청난 손해라고 보여진다.
우리나라 사람이 검색할때 영어로 검색할 경우가 적겠고 검색키워드가 없다.law라고 검색하면 검색이 될까요? 아닙니다...차라리 도메인명이 http://law.gaseo.com/ 이라고 하면 검색이 되겠지만...
정리하면 사이트명(홈페이지 제목)은 최소한 한개 이상의 전략키워드가 들어가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 등록을 위해 회사명을 전략키워드가 들어간 것으로 바꾸어 신청하는 곳도 있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4. 홈페이지 설명문 작성
(1) 전략 키워드 위주로 작성한다.
홈페이지 제목에 적지 못한 키워드를 포함해서 설명문을 작성하여야 한다. 이때 전략 키워드를 앞부분에 위치시키고 덜 중요한 키워드를 뒷부분에 위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설명문구는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웹페이지(웹문서) 작업할 때, 특히 메뉴 부분을 설명문에 들어갈 키워드를 포함해서 사이트를 제작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잘 작성한 예
성공한 케이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것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를 보도록 한다.
장변호사의 이혼이야기 - 이혼의 원인, 민형사분쟁대처, 이혼관련 기본법률지식, 이혼 관련 각종 법률 정보 및 무료상담 제공, 약도 수록.
이런 사이트가 보이네요...이 사이트의 경우는 "이혼"을 전략 키워드로 해서 홈페이지 제목과 설명문에 여러번 반복이 되고 있다. 만약 "이혼"이라고 검색하면 어느정도 상위페이지에 나올 것이다.
물론 다른 키워드를 포기(?)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이혼과 관련된 예컨데, "친권"이라는 단어처럼. 이렇게 설명문에도 넣지 못한 키워드는 웹페이지(웹문서)의 타이틀(title)이나 본문에 넣어 검색에 대비하도록 한다.그리고 위의 사이트처럼 "무료"라는 키워드도 넣어 주면 좋다.
네이버 법률 세무 - 법률상담, 세무상담, 개인 및 기업 법률자문, 세무자문, 법률, 판례, 법령, 인물정보, 개인파산 상담, 차용증 서식, 전화상담 제공.
위의 경우는 "법률"이라고 검색했을때 상위에 검색이 된다. 군더더기 하나없이 깔금하게 설명문을 작성한 경우이고 네이버의 서비스라 네이버 직원인 서퍼가 마음이 넓어진 경우라 볼 수 있고 네이버의 서비스는 상위에 검색이 되도록 검색순위를 조작(?)한 경우이지만. 어쨌든 저런 식으로 작성하면 좋다는 것이다.
실제로는 카테고리, 홈페이지 제목, 설명문이 신청자의 신청된대로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럴 경우 수정신청을 해야한다. 이것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담당자와 전화연락을 통해 서로 합의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매출과 사이트 방문객에서 키워드 하나에 천국과 지옥을 오갈 수 있다는 과장된 표현만큼이나 중요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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